고양시, 고양문화재단 아람문예아카데미'소설창작교실' 정식 작가 산실

8인의 평범한 지역주민,‘소설가의 꿈 이루다’

김영식 기자 승인 2021.04.09 14:49 의견 0

소설창작교실
소설창작교실

고양문화재단은 아람문예아카데미의 '소설창작교실-소설가 이순원의 소설 창작 연습'로 개설 이래 총 8명의 정식 소설가를 배출하며, 지역 아트센터 교육프로그램으로는 보기 드문 성과를 이어가고 있다.

아람문예아카데미는 2007년 개설된 고양아람누리의 예술∙인문학 교육프로그램으로, 지난 14년간 미학, 음악, 미술, 영화 등 지역주민의 문화 향유를 위해 다채로운 강의를 제공하고 있다. 예술 및 인문학 이론과 감상 중심의 강좌가 대부분인 가운데, ‘소설가 이순원의 소설 창작 연습’은 유일한 실습형 글짓기 강좌이다.

'소설창작교실'은 고전과 현대 문학작품을 함께 읽고 실습과 합평을 병행하여 소설 창작 입문을 돕는다. 문학을 사랑하고 창작에 대한 열정이 있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현재 수강생 모두 평범한 지역주민들이다.

이제까지 '소설창작교실'로 등단한 작가는 최승랑('작가세계' 신인상 수상(2016)), 이현직('강원작가회의' 신인상 수상(2018)), 이수안('김유정 신인문학상' 수상(2019)), 임수정('강원일보' 신춘문예 당선(2020)), 최지연 ('평사리 토지문학대상' 신인상 수상(2020)), 강나윤('내일을 여는 작가' 신인상 수상(2020)) 등이 있다. 이밖에 '계간문예', '동리목월', '한국소설', '문예바다', '실천문학', '인간과 문학' 등 다수 문예지에 작품을 발표하거나 소설집을 출간하기도 했다.

지난해 12월, '소설창작교실'에서 첫 단독 소설집을 출간한 최승랑 작가는 “문학의 주변을 기웃거리다 그 길을 걸어보고 싶어 조심스럽게 발을 디딘지 몇 년, 마음을 담아 한 문장 한 문장 서툴게 써왔던 소설이 문학상 신인상에 당선되고, 이후 여기저기 흩어진 다양한 색깔의 과일을 한 바구니에 담듯 여러 문예지에 발표했던 소설들을 모은 첫 창작집 「추억의 습관」을 냈다. 기대가 과해 마음에 안차는 부분도 있지만 그래도 내 자식이라 기특하고 애틋하다”고 소감을 전했다.

올해 아람문예아카데미 상반기 정규과정은 지난 3월 3일 시작하여 6월 2일까지이며, 소설, 미학, 클래식, 영화, 철학, 뮤지컬, 재즈, 서양미술사 등 관련 강좌가 개설되어 있다. 특히, 올해부터는 보다 다양한 환경에서 문화생활을 독려하고자 온·오프라인으로 동시에 운영된다.

저작권자 ⓒ 뉴스영,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