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대호 경기도의원,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경기도민 투표에 맡겨야

김영식 기자 승인 2023.07.24 22:30 | 최종 수정 2023.07.25 17:43 의견 0
황대호 의원이 경기도의회 의원사무실에서 5분 자유발언에 대한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고 있다.


(뉴스영 민희윤기자 / 김영식 기자 공동취재) 지난 11일 제370회 임시회 1차 본회의에서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황대호 수석대변인이 5분 발언을 통해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관련 도민 투표를 제안했다.

황 의원(수원3)은 먼저 국제원자력기구(IAEA) 보고서와 관련해 "보고서는 애초부터 일본 정부 요청으로 해양방류를 지원하기 위한 컨설팅 성격으로 작성되었다”고 진단했다.

황 의원은 “IAEA 기구는 방류수의안전성을 감찰하는 기관이 아닌 프로세스나 시설물의 안전점검을 감찰하는 기관”이라며 “IAEA는 일본의 맞춤형 발주를 받은 기관이나 다름없기 때문에 해양 생태계에 안전을 보장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실제로 “국민들은 해양에 방류한 방사능 오염수로 인한 불안 때문에 소금을 사재기하고 있고, 어민들과 수산업자들은 생계를 잃게 생겼다면서 울부짖고 있다”고 밝혔다.

정부 여당에 대한 비판도 했다. 황 의원은 “엉뚱하게도 윤석열 정부와 국민의힘은 일본의 극우 정부보다 오염수 해양 방류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면서 “몇몇 지방의회에서는 후쿠시마 오염수 반대는 국가보안법처럼 금단의 언어가 되었다”고 말했다.

이어 “더 이상 정부가 나서지 않는다면 대한민국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해서 이곳 경기도의회와 경기도, 그리고 경기도교육청이 함께 나서야” 한다며 “찬반 의견을 포함해 해양 오염수 방류를 막는 방안부터, 방류가 시작되었을 때의 피해 범위, 대상, 검증방안, 대책 마련 등의 여론조사도 포함한 도민투표를 실시하자"고 했다.

그러면서 “더 이상 정부가 나서지 않는다면 대한민국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해서 이곳 도의회와 도, 그리고 도교육청이 함께 나서야 한다”며 “이와 관련한 경기도민 투표를 제안한다. 도민투표에는 찬반 의견을 포함해 해양 오염수 방류를 막는 방안부터, 방류가 시작되었을 때의 피해 범위, 대상, 검증방안, 대책 마련 등의 여론조사도 포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영,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